반응형웹이란 가변 그리드(Fluid Grid) 가변 이미지(Flexible image) 미디어 쿼리(Media Queries)을 이용한 기술에 대한 용어로 흔히 반응형웹 디자인 마스터라 함은 웹의 형태로 웹 브라우저의 가로 크기에 반응해 레이아웃을 최적화하여 모든 디바이스에서 최적의 상태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형태를 말합니다.
다양한 디바이스 지원으로 반응형 웹은 데스크톱, 태블릿,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뿐 아니라 검색 엔진 최적화로 구글 및 기타 검색 엔진은 반응형 웹사이트를 선호하며,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.
또한 콘텐츠 관리 용이성으로 단일 코드베이스를 유지 보수하기 때문에 콘텐츠 업데이트 및 관리가 편리하고 효율적이 고객 유지 및 이탈 방지 사용자들은 어디서나 일관된 경험을 제공합니다.
하지만 단점도 있기 마련인데 모든 각 해상도에 맞게 레이아웃, 콘텐츠, 이미지 등의 모양이나 크기가 변화하게 됩니다. 이에 따라 PC 버전에서 존재하는 콘텐츠이지만 모바일 디바이스 버전으로 가면 안 보이게 하거나, 디바이스에서 필요한 이미지 크기보다 더 큰 이미지를 불러와서 불필요한 데이터를 로드 할 수 도 있어서 자동으로 이미지가 리사이징 되는 것은 디바이스의 CPU의 사용량을 증가시켜 부담이 될 수도있고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이하 버전에서는 미디어 쿼리 적용되지 않습니다.
모든 패턴은 각 요소를 마크업(Mark-up)하고 각 요소가 노출되는 순서는 브라우저에서왼쪽 위 영역부터 오른쪽 아래로 차례대로 나열되므로 가로 폭이 작아져 축소되면 자연스럽게 오른쪽 아래의 자리가 없어서 아래로 내려가는 모습으로 반응형 웹에는 세 가지 패턴이 가장 널리 많이 쓰임(Mostly Fluid, Shifter, Column Drop) 다른 방식의 패턴은 흐름이 어색하여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다시 말해 웹 접근성 콘텐츠의 논리성에도 위배될 수 있습니다. 대표적인 패턴으로는 아래 3가지 예를 들어볼게요.
반응형 웹디자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패턴으로 Wide Pc에서는 가변이 아닌 고정형으로 가고 이보다 작아지면 양쪽은 여백을 남기고 내부는 가변적으로 변하게끔 설정 된 패턴입니다.
세로와 가로 정렬이 혼합된 모습으로 PC 웹사이트와 모바일 웹사이트 사이의 GNB 영역의 변화가 가장 큽니다.
가로로 정렬되어 있던 요소가 해상도에 따라서 세로로 정렬되는 모습 사용자에게 참신하고 좋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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